1. 서울시 철도 지하화의 배경과 필요성
서울시는 도심 내 지상철도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철도는 한때 도시 성장을 이끄는 핵심 인프라였으나, 이제는 소음과 진동, 지역 간 단절로 인해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지하화를 통해 기존 철도 노선 위에 대규모 녹지 및 상업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2. 제2의 연트럴파크 구상과 경제적 기대
서울시는 이번 철도 지하화와 함께 제2의 연트럴파크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는 경의선 숲길처럼 지상에 위치한 철도 구간을 대규모 녹지공간으로 전환해 시민들에게 자연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영등포역과 신촌 기차역 같은 주요 역사는 문화, 상업, 업무 시설로 재개발되어 새로운 경제 거점으로 부상할 예정입니다.
3. 주요 구간과 개발 계획
이번 지하화 사업은 서울 내 6개 노선, 67.6㎞에 이르는 구간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요 구간으로는 경부선 34.7㎞, 경원선 32.9㎞로 나뉘며, 철도 지하화로 확보된 122만㎡의 부지는 대규모 녹지공간으로 개발됩니다. 각 역사 부지는 고층 빌딩, 상업 및 업무 시설로 복합 개발되어 서울의 새로운 중심 역할을 할 것입니다.
4. 경제적 파급효과 및 미래 변화
서울시는 철도 지하화 사업에 25조 6천억 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상부 개발을 통한 31조 원의 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산 투입 없이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구조를 가능하게 하며, 서울의 도심 소음 문제와 지역 간 단절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균형 발전을 이끄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2027년부터 사업이 본격화되면 서울의 도시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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